K-water, 공동시설 난방비·장학금 등 5억원 지원

연천군 K-water 임진강건설단은 지난해 준공된 군남홍수조절댐 주변 반경 5㎞이내 7개읍·면 36개리에 대해 5억1200만원의 '댐주변지역 지원사업비'를 지원한다고 23일 밝혔다.

댐 지원사업은 K-water에서 발전판매 수익금과 용수판매 수입금의 일부를 출연한 기금으로 시행되며 발전·용수판매 수입이 없는 군남댐은 타댐의 수익 출연금을 지원받아 사업 시행은 물론 타댐과 동일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군남댐은 연천군 1개 지자체에 속해 있어 사업비 전액을 군민의 복지향상 등에 사용되며 지원사업비는 지자체시행 소득증대사업, 생활기반조성사업과 K-water 시행 주민생활 지원사업, 육영사업 등으로 구성된다.

K-water에서 시행하는 주민생활지원사업은 마을공동시설 난방비지원, 취약계층 및 다문화가정의 복지향상을 위해 1억5300만원을 지원, 육영사업은 미래세대를 위한 장학금과 교육기자재, 도서구입에 1억200만원을 지원한다.

K-water 관계자는 "보다 효과적인 지원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업을 개선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시행 주민지원 사업계획을 재조정해 사업효과가 적다고 판단되는 소모성 사업은 축소·폐지하고 주민만족도가 높은 핵심사업을 발굴·선정해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천=김태훈기자 thkim65@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