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김상곤 책임론' 공세·野 경선 룰 논란 불거져

세월호 침몰사고 수습후로 여야 경기지사 후보경선 일정이 재조정되면서 선거캠프도 동요하기 시작했다.

여야 모두 애도 분위기 속에서 여론을 자극하지 말고 조용히 선거를 치르겠다는 게 기본입장이다.

하지만 김상곤 전 교육감 책임론, 후보경선룰 논란 등으로 다시 선거정국으로 돌아서는 분위기다.

여권에선 김상곤 전 교육감 책임론을 들고나오며 본선에서 우위를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남경필 새누리당 경기지사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교육감 임기를 다 채우지 못하고 출마한 김상곤 후보는 이번 사고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라고 말했다.

남 후보 측은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사고의 책임소재를 가리는 정공법을 택한다는 입장이다.

다음달 15일 선관위의 후보등록에 맞춰 본선에 대비한 상대 후보 공략을 준비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에 김상곤 새정치민주연합 예비후보 측은 서둘러 대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상곤 후보 측 관계자는 "국민적 애도 분위기에서 전 교육감 책임론을 운운하다 여론의 역풍을 맞을 수 있기때문에 그런 정치공세는 안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야권에선 경선룰을 둘러싸고 예비후보 간 입장차를 보이며 다시 논란이 일고 있다.

김상곤 새정치연합 예비후보 측은 공론조사 없이 여론조사만으로 경선을 치르자는 주장이다.

공론조사를 위해 선거인단을 모집하는 행위 자체가 여론의 반발을 가져올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같은 당의 원혜영 예비후보 측은 기존대로 여론조사 50%+공론조사 50% 유지를 요구하고 있다.

김진표 예비후보 측은 경선룰 변경 여부에 대해 논의중으로 아직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의견을 수렴해 24일 경선룰과 일자를 최종확정할 것으로 전해졌다.

/윤현민기자 hmyoon@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