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기관서 양성·알선 주관...인력 미스매칭' 최소화근무환경 개선등 우선 과제...업계 "고용수치 연연" 지적도

인천지역 중소기업 지원기관들이 '현장 맞춤'에 역점을 둔 일자리 창출 정책을 편다.

만성적인 구인·구직난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 기업들의 '인력 미스매칭'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원 기관들이 인력 양성부터 기업 알선까지 직접 주관하는 등 적재적소에 인력 수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뜻이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지역 고용률을 높이겠다는 의도 때문에 수치에 너무 연연한 나머지 일자리 질과 안정성을 등한시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지역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맞춤형 인력사업을 추진 중인 곳은 인천시와 여러 유관기관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맞춤형 인력양성 교육훈련기관 확대를 목표로 인천 노사민정협의회 특별위원회에서 노·사·민·정이 참여하는 '인천지역 인적자원개발위원회'를 구성했다.

중부지방고용노동청과 인천상공회의소, 인천경영자총협회, 인천지방중소기업청 등 8개 유관기관과 인력 양성 사업의 상호 협력과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과정에서 선정된 공동교육훈련기관에서는 현재 지역 내 실질적인 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가이드라인 '2014년 인천 지역 인력양성 계획'에 맞춰 인력 양성 교육이 한창이다..

지자체도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연수구는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지원 사업으로 '산업융합형 및 생활밀착형 모바일 앱 개발자 양성 과정'과 '송도연구단지 및 남동인더스파크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 과정은 고용노동부 공모에 선정된 국비 지원사업으로 인천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인천인력개발원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진행되는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특화사업이다.

인천경제통상진흥원도 지역 맞춤형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확대를 목표로 지난 15일 이사회를 열어 제물포스마트타운(JST) 일자리지원본부를 이달 말 신설하기로 의결했다.

이처럼 인천의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마다 '맞춤'이 붙는 까닭은 일자리를 원하는 사람들은 많은데, 기업에서는 사람 구하기 어렵다고 말하는 엇박자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인력양성 시스템이 기업의 수요조사 없이 직업훈련센터 등에서 일방적으로 시장으로 인력을 내놓다 보니 사업이 겉돌았다는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 맞춤식으로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인력 미스매칭이 나타난 근본적인 문제를 간과하고 있다는 우려가 업계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남동구의 한 제조업체 대표는 "올해 기관마다 내놓는 일자리 맞춤형 사업이 지역 산업 형편을 고려했다고 하니 예전과 비교해 진일보했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문제와는 동떨어져 있다"며 "기업들이 사람 구하기가 어려운 것은 임금이나 근무 환경 등 근무의 질이 낮다는 세간의 인식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업계 이미지 개선 등의 작업이 함께 이뤄지지 않으면 결국 예전 사업들과 마찬가지로 효율성 측면에서 한계에 부딪힐 수 있다"며 "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에 취업해도 금방 그만두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업계 환경 개선이 우선되지 않아 그렇다"고 전했다.

/김원진기자 kwj7991@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