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훈련 등 현장학습 발생사고 연관성 적어
시교육청 "가상실습 전무 … 대비 시스템 필요"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시·도 교육청 차원에서 재난 피해를 줄이기 위한 훈련을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매년 을지훈련과 안전한국훈련 등 재난대비 훈련을 진행하고 있지만 교육현장에서 벌어지는 상황을 가상해 진행하는 훈련은 전무하기 때문이다.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가정한 대응체계 시스템을 만들고 이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인천시교육청 등 교육당국은 매년 5월이면 정부에서 주관하는 '안전한국훈련'에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훈련 내용자체가 교육현장과는 연관성을 찾기 어려운 훈련들이 대부분이다.

지난해 진행된 '안전한국훈련'에서 시교육청은 화재사고와 지진, 태풍 등 자연재해를 위주로 훈련을 진행했다.

이번과 같은 일선학교의 현장학습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훈련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와 달리 인천국제공항의 경우 안전한국훈련 기간동안 공항 특색에 맞는 항공기사고 훈련을 진행하고 있고 인천도시철도공사 등 철도공기업들은 지하철화재와 같은 기관과 연관된 훈련을 하고 있어 형식적인 시교육청의 훈련 상황과 대비된다.

그 결과 지난 16일 세월호 사고 첫 날, 인천시교육청은 같은 날 제주도로 4개 학교가 출발했다는 사실을 파악한 뒤 이들 학교가 이용한 교통편을 확인하기 위해 동분서주했다.

현장학습과 관련한 일선학교의 보고가 제대로 되지 않아 이에 대한 자료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어 사고 3일째인 지난 18일, 시교육청은 인천지역 학교들의 현장학습 현황도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드러나 관련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를 대비한 보고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매년 진행되는 을지훈련과 안전한국훈련에서 교육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관련된 훈련은 없는 상황"이라며 "재난대비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안전한국훈련에서라도 교육청과 연관된 상황을 가정한 훈련이 진행돼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상우기자 theexodus@i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