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인규 경기본사 정경부 정치행정팀 기자.
▲ 최인규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최근 경기도민을 거론하면서 기후동행카드 사업 확대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많은 경기도민이 이 카드를 이용하고 싶은데 도가 비협조적인 탓에 하지 못한다면서 말이다. 그럴싸한 주장처럼 들리지만, 실상을 들여다보면 황당하기 짝이 없다.

오 시장이 지난해 9월에 발표한 기후동행카드는 철저하게 서울지역 특성만을 반영했다. 이 카드는 서울시에 있는 지하철, 시내버스, 따릉이를 이용하는 경우에만 혜택을 준다. 사업 구상 과정에서 인근 지방자치단체와 협의가 없었던 만큼 당연한 결과였다. 그나마 다행인 건 이때 경기도의 제안으로 수도권 지자체가 모이는 교통 관련 실무협의체가 꾸려졌다.

그러나 오 시장은 협의체 논의와 별도로 경기지역 단체장 중 자신과 같은 정당 소속인 시·군에 개별적으로 접촉하면서 사업을 확대해갔다. 경기도를 협의 대상으로 보지도 않았다. 그렇게 업무협약을 맺은 곳이 김포·군포·과천시다. 오 시장은 시·군에 직접 접촉하는 방식에 대해 경기지역에 준공영제가 전체적으로 시행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던 오 시장이 지난달부터 느닷없이 경기도가 협조하지 않아 도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있다. 막상 협약을 맺고 나니 해마다 수십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기에 감당하기 힘들 것이란 판단에, 자신의 대표 정책을 확대하기 위해 압박하려는 의도로 밖에 보이질 않는다.

오 시장이 진정 수도권 시민들을 생각한다면, 현재 공통된 교통정책을 준비 중인 실무협의체 논의에 적극적으로 협조하면 된다. 이어 협의체의 연구용역 결과를 수용하면 그 누구도 피해를 보지 않는다. 경기도민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기후동행카드를 이제 와서 무작정 들이밀고 경기도 때문에 안 된다는 태도는 여러모로 아니지 않은가.

/최인규 경기본사 정경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