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 제한 초과' 김포 고촌 아파트 재시공

입주민, 입주일 늦어지며 월세방 전전
감리사와 보상 합의 안되면 소송 예정

시, '허위 준공 보고' 시공·감리사 고발
“시·공항公 관리 엉망 규명을” 목소리도
▲ 김포 고촌역지역주택조합아파트 옥상부에는 69cm를 잘라낸 흔적이 보인다.

'상처뿐인 입주'의 오명을 쓴 김포고촌역지역주택 아파트에 대한 원인·책임 규명과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고도 제한 초과로 재시공 후 입주라는 사상 초유의 사태를 빚은 이 아파트는 시공사 브랜드보다 '69센티 아파트'로 더 유명세를 탔다.

19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이 아파트는 법 규정에 맞게 8개 동의 옥탑부와 난간을 63~69cm 잘라 내고서야 입주가 가능했다. 더욱이 고도제한 초과로 입주 예정일보다 60여일 늦어지면서 입주예정자들은 호텔이나 단기 월세방 등을 전전하는 등 큰 불편을 겪었다.

▲ 김포 고촌역지역주택조합아파트 엘리베이터 설비가 있는 옥탑부 천정 높이가 180cm에 불과하다.
▲ 김포 고촌역지역주택조합아파트 엘리베이터 설비가 있는 옥탑부 천정 높이가 180cm에 불과하다.

앞서 김포시는 지난해 12월 12일 한국공항공사(이하 공사)에 고촌역지역주택 아파트 사용승인을 요청했으나 공사는 '공항시설법'을 근거로 고도제한 높이 57.86m을 63~69cm 초과 시공됐다며 입주를 불허했다.

시공사 양우건설은 한 달여 동안 공사를 진행해 초과한 옥탑 건축물과 옥상 난간 윗부분을 잘라냈다. 가장 우려했던 것은 엘리베이터 설비가 있던 옥탑부를 잘라내는 것이었는데 재시공 후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실시한 안전 점검에서 '추락방지안전장치' '제동' '과속 보호' 등 항목에서 적합 판정을 받았다.

고촌역지역주택조합 곽종근(56) 조합장은 “시공사에 공사비용의 3%에 해당하는 지체보상금 20억6000만원을 받아 입주지연에 따른 피해 보상 등에 사용했다"며 "과실이 있는 감리업체와 보상협의를 진행 중이지만 원만한 합의가 되지 않으면 소송을 통해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한국공항공사는 5년 주기로 김포공항 인근 장애물에 대한 정밀측량을 실시해 장애물 제한표면에 저촉되는 장애물 중 협의없이 건설되었거나 협의에 따르지 않고 건설된 것은 공항시설법에 따라 제거하고 처벌하고 있다.

김포시는 2020년 3월 사업계획 승인 단계부터 고도 제한을 허가 조건으로 내걸었다. 하지만 시공사와 감리단은 감리·준공 보고서를 제출하면서 이를 이행한 것처럼 허위 보고한 것을 문제 삼아 시공사와 감리업체 대표를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이와 별도로 시민들은 시공이 끝난 아파트 69㎝를 잘라내는 재시공으로 인해 아파트 입주민들에 대한 안전에는 위험이 없는지 크게 우려하고 있다.

김포시의 사업계획 승인부터 한국공항공사가 제한 고도 초과를 확인한 4년 동안 두 공공기관에서는 무엇을 관리·감독했는지에 대한 의구심을 떨칠 수가 없다며 철저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입주민들 사이에서 커지고 있다.

/김포=글·사진 박성욱 기자 psu1968@incheonilbo.com



관련기사
김포 고도 초과 아파트, 재시공 끝 입주 “8년을 기다려 입주하게 되었습니다. 어제까지 실감이 나지 않았는데, 막상 이사하고 입주하니 감격스럽습니다” 김포 고촌역지역주택 103동에 입주한 조합원 A(62)씨의 소감이다.A씨는 “사업이 몇 번씩 가다 멈추길 반복해 입주까지 마음 고생이 심했다”면서 “지역주택조합이 이렇게 힘든 사업인 줄 알았다면 조합원 가입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고 심경을 밝혔다.'항공기 고도제한 초과'로 인해 입주가 불발된 김포고촌역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재시공 끝에 12일부터 입주를 시작했다.김포시는 지난 11일 고촌역지역주택조합이 신청한 신 경찰 김포 고도제한 위반 아파트 관련자 수사착수 경찰이 김포공항 주변 고도 제한을 위반해 아파트를 건설한 시공사와 감리단을 상대로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김포경찰서는 주택법과 건축법 위반 혐의로 김포고촌역지역주택조합 공동주택 시공사 공동대표 A씨 등 2명과 감리업체 대표 B씨를 수사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A씨 등은 2020년 11월부터 최근까지 김포시 고촌읍 신곡리 일대에 8개 동 399세대 규모 아파트를 건설하면서 공항 주변 지역 고도 제한을 위반한 혐의를 받고 있다.김포공항과 3∼4km 떨어진 이 아파트는 공항시설법상 고도 제한에 따라 57.86m 이하 높이여야 하지만, 8 김포 '고도제한 위반 아파트' 재시공한다 고도 초과로 입주가 불발된 김포의 지역주택 아파트가 재시공에 들어갔다. 김포시로부터 고도 초과로 인해 입주 승인이 신청이 반려된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옥상부에 타워크레인이 설치돼 엘리베이터 보양작업을 위한 시공 자재를 운반하는 것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 김포 '고도 제한 위반 아파트' 입주 무산김포시는 지난 1월 12일 이 조합아파트가 신청한 입주 승인을 반려하면서, 고도 초과의 원인이 된 ▲엘리베이터 상부 옥탑부 63~69cm를 해체한 후 재시공할 것 ▲옥상 난간 장식물을 30cm를 철거 한 후 재시공할 것을 시공 김포 '고도 제한 위반 아파트' 입주 무산 “입주를 앞두고 살고 있던 집을 팔았고, 당장 갈 곳이 없어 친척 집에 머물고 있어요. 이삿짐은 보관센터에 맡겼고 며칠은 견뎌보겠지만 언제까지 이렇게 생활해야 할지 참담할 따름입니다.”고도제한 위반으로 논란이 됐던 김포고촌역지역주택조합 입주가 결국 무산돼 입주예정자들이 고통을 토로하며 대책 마련을 호소하고 있다.▶ 관련기사 : 김포 고촌 아파트, 입주 15일 앞두고…'사용 불허' 날벼락이 아파트는 당초 이달 12일이 입주 예정일이었지만, 한국공항공사가 고도 제한 위반으로 사용승인을 불허했기 때문이다.조합은 입주 예정일 김포시, 고도 제한 위반 아파트 시공사 '고발' 검토 김포시가 입주를 앞두고 공항주변 높이제한 위반으로 논란이 된 김포고촌역지역주택아파트 시공사 등에 대해 고발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 김포 고촌 아파트, 입주 15일 앞두고…'사용 불허' 날벼락시는 시공사가 사업계획 승인 당시 한국공항공사가 사업승인 조건으로 제시한 제한 높이(해발 57.86m)를 위반하고도 문제없이 사업계획승인조건을 이행한 것 처럼 준공 보고서를 허위로 제출한 사실에 대해 고발과 입찰제한 등 강력한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11일 밝혔다.또 사용 승인 불가로 피해가 예상되는 입주예정주 김포 고촌 아파트, 입주 15일 앞두고…'사용 불허' 날벼락 국내 중견 건설사인 양우건설이 김포 고촌에서 시공중인 아파트가 입주 예정일을 불과 15일 남겨두고 관계기관으로부터 '항공기 고도 제한을 초과해 건축돼 입주 승인을 할 수 없다'는 날벼락 같은 통보를 받았다.지난달 21일 김포시가 한국공항공사(이하 공사)에 김포고촌역지역주택조합 공동주택 입주를 위한 사용검사를 요청하자 공사는 “신축 중인 8개 동이 제한 높이 57.86m보다 각 0.6m이상 초과해 건축됐기 때문에 설치(사용허가)가 불가하다”고 통보한 것이다.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공항 또는 비행장 주변에 항공기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