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후보자 등록이 마감됐다. 인천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인천은 14개 선거구에 등록 후보자는 39명으로 4·10 총선 경쟁률은 평균 2.8대 1로 나타났다. 선거구별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28명의 후보 외에 녹색정의당, 새로운미래, 개혁신당, 내일로미래로, 자유민주당과 무소속 등 11명이 출사표를 던졌다. 하지만 개혁공천을 강조했지만 여성 후보자는 고작 3명에 불과해 이번에도 여성의 정치참여를 위축시키는 사회풍토와 제도적 한계가 개선되지 않았다.

인천은 이른바 '명룡대전'으로 상징되는 계양구을 선거구가 격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총선 득표에서 전국 최소 차이를 보인 동구미추홀구을 후보들의 재격돌도 치러진다. 중구강화옹진군과 연수구갑 선거구는 유력 후보 간 3번째 경쟁이 재현됐다. 남동구을은 '윤심' '명심'으로 눈길을 끈다. 그러나 일부 후보자들의 반사회적 범죄 이력이 공개돼 실패한 공천이라는 비판을 피해가기 어렵다. 후보자들의 전과는 유권자의 선택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해 왔으나 정치 지도력이 정의롭게 실현될 수 있도록 명료한 유권자의 판단이 앞서야 한다.

후보 등록에 따라 이제 정책 공약이 지지후보를 결정하는 요인이 됐다. 그러나 예비후보들은 첨예한 정당의 논리로 상호비방 등 네거티브 선거전에 뛰어들기도 했다. 특히 22대 총선은 1980년대 후반 민주화 이후 소강상태에 들었던 이념, 지역 갈등을 재소환하는 분위기다. 한미동맹 문제, 남북문제 등 체제 가치에 대한 이념적 대립이 심화할수록 정책선거에 대한 지역의 기대는 우려로 변질하고 비관적이다. 반면 인천의 지역 이슈라 할 수 있는 재외동포나 이민정책, 심각한 신구 도심의 양극화 현상 등은 뒷전으로 밀려났다.

당리당략에 치우친 정당정치는 사회 갈등을 증폭시키고 반목에 이르게 할 뿐이다. 선거를 통한 대의민주주의 실천의 걸림돌이다. 지난 총선에 이어 4·10 총선 과정도 계파 갈등 속 공천파동으로 점철됐다. 그사이 유권자는 정책 공약에서 멀어졌다. 공약의 구체적인 실현 방안과 재원 조달, 수행 일정 등을 철저히 점검해 유권자를 현혹하는 부도덕한 후보에게 표를 줘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