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난 2014년 동두천 지원대책 건의안 수용 약속 안 지켜

동두천시민, 오는 18일 미2사단 앞에서 약속 이행 촉구 집회
▲ 동두천시민들이 정부가 10년 전 약속한 지원대책을 지키지 않았다며 대규모 시민 총궐기를 예고해 충돌이 예상된다. 사진은 지난 2014년 미2사단 앞에서 시위하는 모습. /인천일보 DB

동두천시민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오는 18일 미2사단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규모 대정부 시민 총궐기를 전격 예고했다.

미2사단 주변과 거리 곳곳에는 벌써 대규모 집회를 알리는 현수막과 함께 정부의 약속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가득 찼다.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주한 미군 기지가 평택으로 이전이 결정되면서 시민들은 지역 발전을 크게 기대했다.

그러나 정부가 지난 2014년 일방적으로 잔류 결정을 발표하면서 시민들은 큰 상실감과 함께 분노하기 시작했다. 당시 미2사단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열었다.

그때 정부는 시가 건의한 ▲동두천시 지원 정부 대책 기구 설치 ▲국가 주도 국가산업단지 조성 ▲반환 공여지 정부 주도의 개발 ▲기반 시설 사업, 주민 편익 시설 사업 국비 지원 등을 수용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후 10년이 지났다. 그런데도 정부가 수용한 건의안은 현재까지 제대로 이행된 게 하나도 없다.

이에 시민들은 정부에 약속 이행을 거듭 촉구하기 위해 오는 18일 미2사단으로 또다시 모인다. 지난 2014년에 이어 두 번째다.

심우현 범시민대책위원장은 “10년 전 정부는 동두천시가 건의한 대정부 건의안을 전격 수용하며 시민들을 달랬다. 그러나 10년이 지난 지금 돌아온 것은 철저한 외면과 무관심뿐이다. 그래서 시민들이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작 제공 면적이 3%에 불과한 평택에는 특별법 제정과 예산 폭탄을 지원하면서도 어찌 동두천을 이렇게 푸대접하고 외면한단 말인가”라며 “억울하고 비통한 심정을 참을 수도 없거니와 이젠 행동으로 필사적 투쟁을 불사하겠다”며 굳은 각오를 밝혔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지난해 12월 국방부 앞에서 궐기대회를 열고 국방부 장관까지 면담했다. 하지만 고작 일주일 뒤 발표한 미군 기지 명단에서 동두천이 빠진 것만 보더라도 여전히 동두천은 무시당하고 있다”고 쓴소리를 내뱉었다.

동두천은 지난 70년간 미군과 함께 대한민국의 안보를 책임져왔다. 시 전체 면적의 42%는 주한 미군 주둔지다. 현재도 미군 기지를 제공한 면적은 전국에서 최대규모다.

사실상 시 중심의 노른자 땅을 미국 영토로 내준 셈이다. 그렇다고 세금을 받은 것도 아니다. 시는 연평균 5278억원의 주둔 피해를 보고 있다고 내다봤다. 이를 70년으로 환산하면 무려 22조원이 넘는다.

/동두천=김태훈·이광덕 기자 kdlee@incheonilbo.com